경제

M&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

BrandStory 2022. 7. 1. 11:2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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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1) M&A 실패원인
  M&A의 연구결과에 의하면 적어도 경영진 자체를 위한 것이 아니면, 기업의 부의 창출에 전혀 기여하지 못하여 왔다. 실패원인이 기회주의적인 M&A로 인한 전체적인 기업전략과의 불협화음 발생이 주원인이며, M&A전략이 설혹 있다 하더라도 아주 저급한 사업윤리에 입각되어 있다는 것을 알 수 있다. 
  M&A는 그 자체가 방법으로서가 아니고 궁극적인 기업목표가 되는 경우가 많으며, 인수 제의에 대한 성급하고 빈약한 분석 등이 실패를 초래하게 된다. 그리고 인수후의 이윤성장에 대한 지나친 낙관으로 인한 너무높은 Premium을 지불하고 그 후유증에 시달리는 경우가 많다. 
  인수 후 경영단계에서 적합하지 않은 보고체계, 조직책임, 조정 시스템 등이 인수 실패의 주원인이라는 것도 알 수 있다. 
  다른 업종간의 경영능력 전환에 대한 지나친 기대감이 실패원인이라는 지적도 있다. 경영능력은 재무, 일반, 연구개발, 생산과 판매 등으로서 생산과 판매능력의 급격한 전환은 어려2운 것으로 생각된다. 

  2) M&A 성공요인
  기업인수의 성공을 위한 방법제시는 쉽지 않으며 그 한가지 방법이 항상 통용되는 것은 아니다. 각각의 기업인수는 특이하고 그 성공은 불확실하다. 하지만 실패원인을 회피하는 이외에도 널리 알려진 M&A의 성공요인이 있다. 
  Peter Druker는 성공적인 방법의 일반적인 수준에서 다섯가지 규율을 주장하였다. 
    ① 인수기업은 피인수기업에 기여할 수 있는 것이 무엇인지 확인
    ② 공통점이 존재, 즉 공통적이거나 유사한 기업문화 존재
    ③ 피인수기업의 제품, 시장, 고객 등을 존중할 것
    ④ 일년 이내에 피인수기업의 최고 경영진 대체
    ⑤ 일년 이내에 인수 및 피인수 기업 상호간의 상향적 인사이동을 시행할 것
  일반적인 경우를 넘어선 수준에서 수많은 논자들은 “전략적으로 계획된 시도”를 M&A 성공의 필수요건으로 내세우고 있다. 
  사후적으로 볼 때 성공적인 M&A의 전략은 대개 다음과 같은 순으로 진행되어왔다.
    ① 전체적인 기업전략 내에서의 인수전략 수립
    ② 인수의 역할을 결정하기 위한 기존사업의 검토
    ③ 기업인수 외적 방법의 평가
    ④ 기업전략의 방향설정
    ⑤ 피인수기업 선별 기준의 결정
    ⑥ 피인수기업 검토 및 선별
    ⑦ 피인수기업 평가분석
    ⑧ 전략적인 인수협상 및 계약체결
    ⑨ 전략적인 피인수기업의 통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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